우리 집 상수도 관이나 계량기가 얼어서 터지게 되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단수 등으로 많은 불편을 겪게 됩니다. 수도 시설을 미리 점검하고 보온을 철저히 해서 겨울철 동결, 동파 예방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합시다.
상수도 점검 및 동파 예방
- 우선 수도 계량기 보온을 위해서 내부에 수건이나 헌 옷 등으로 채우고 외부에는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테이프를 붙여 막아 줍니다.
- 주택이나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 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기에 계량기 보온에 더욱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 겨울철 여행 등으로 장기간 집릉 비우게 될 경우는 수도 꼭지를 조금 열어 물이 조금씩 흐르도록 하여 동파를 방지 하시면 됩니다.
- 주택 마당이나 화장실 등 외부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서 보온해 주셔야 합니다.
- 혹시나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 드라이기로 서서히 녹여 주시거나, 따뜻한 물을 부어 서서히 녹이시면 된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겨울철 상수도 점검을 통해 동파를 예방 하실 수 있습니다. 계량기가 얼어 터지면 개인 부담으로 비용를 처리해야 됩니다. 예방 함으로써 불 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가 있습니다.
동파 발생시 대처 방법
혹시나 동파가 발생 했을 시에는 각 지역 상수도사업본부에 전화 신고를 하거나 홈페이지, 모바일 접수도 가능 한 지역이 있으므로 신속히 신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모두 동절기 시작 전에 상수도 계량기 등 주요 시설물에 대한 점검과 예방을 완료 하시고 동파 사고를 대비해 보온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